본문 바로가기
나만 모르는 핫이슈

내수활성화 방안 "숙박비, 휴가비 등 지원"

by 자유로운나비 2023. 3. 30.

정부는 본격적인 여행철을 맞이하면서 대대적인 내수활성화 대책을 내놓았다. 국내 관광은 물론 해외여행 상품까지 대부분의 분야에서 정부 지원이 진행된다. 아래의 내용을 통해 이번에 지원되는 숙박비, 휴가비 같은 지원을 꼭 챙기는 지혜를 갖자.

 

 

 

한국 관광 금융 지원을 통한 내수 활성화

2023내수활성화방안2023내수활성화방안
2023내수활성화방안

 

내수활성화 방안 필요성

코로나19 대유행은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관광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관광금융 지원 등 내수 활성화 대책을 내놨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23년 3월 29일 정부가 관광 활성화를 위해 최대 600억원의 재정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내수활성화 대책

정부가 내수 진작 대책의 일환으로 총 600억원 규모의 여행·휴가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숙박할인 100만명에게 1인당 3만 원, 유흥시설할인 18만명 1만 원, 휴가비 할인 최대 19만명까지 총 153만명에게 필수여행경비 할인을 제공한다.

시민 그리고 정부도 전국 130여개 지역축제를 확대하고 이와 연계한 소비쿠폰을 제공한다.

공공기관 시설 무상개방도 확대된다.

이와 함께 정부는 문화비와 전통시장 지출에 대한 소득공제율을 한시적으로 10%포인트 인상한다.

2023내수활성화방안
2023내수활성화방안-기획재정부

 

 

 

관광 및 해외여행 내수활성화 대책

정부는 올해 한국관광객 1000만 명 이상 유치를 목표로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는 전자여행허가제(K-ETA) 22개국 면제, 여행 편의성 개선 적극 추진, K콘텐츠 확대 등이 포함된다.

정부는 중소기업 중심의 동반축제도 연 3회로 확대해 5월 초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온누리 상품권 구매 한도를 대폭 높여 전통시장 수요 확대를 지원한다.

정부는 식비, 금융, 통신 등 주요 생활비에 대한 가계의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또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숙박비 지원, 전통시장 테마상품 및 관광상품 홍보 등 민간 '여행친화근무제'를 확산하고 결제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정부는 또 중국, 일본, 동남아 노선을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80~90% 수준으로 회복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내수활성화 방안 목표

정부의 관광재정 지원은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은 내수를 진작하고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여행·휴가비 지원, 지역축제 확대, 소득공제율 인상, K콘텐츠 활성화, 주요 생활비 가계부담 완화 등이다. 

정부는 이번 조치로 10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을 한국으로 유치하고 관광산업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