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만 모르는 핫이슈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톨비 무료, 휴게소 PCR 검사 장소

by 자유로운나비 2022. 8. 31.

정부는 추석을 맞이하여 고속도로 톨비 면제 등 방역수칙에 대해서 전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추석 고속도로 톨비 면제에 대한 내용과, 휴게소 무료 PCR 검사 및 장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 방역, 의료 대책

추석연휴고속도로톨비면제-휴게소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8월 31일 회의를 열고 2022년 추석 방역 및 의료 대책에 대해서 결과를 보도하였습니다. 

 

추석 방역, 의료 대책 주요 내용

- 추석 연휴 기간(9일~12일) 고속도로 톨비 면제

- 인원 제한 없이 가족 간 모임이나 방문 가능

- 추석 연휴 기간 취약지 보건소에서 먹는 치료제 처방 가능

- 요양병원, 시설에서는 접촉 면회 금지

- 고속도로 휴게소 임시선별검사소 9개소에서 무료로 PCR 검사 가능

 

 

 

추석 연휴 교통, 방역, 의료 특별 내용

 

1. 전국 고속도로 톨비 면제

추석 연휴 기간 전국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의 톨비를 면제합니다.

이번 추석 고속도로 톨비 면제는 2년 만에 재개되는 것이며, 장거리 이동을 하시는 분들에게 소소하지만 고속도로 톨비의 부담 없이 다닐 수 있어서 기쁜 소식이 될 것입니다.  

 

 

2. 대중교통 실내 취식 허용

휴게소, 버스, 기차 내에서는 실내 취식을 허용합니다. 단 취식 외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3. 요양병원, 시설 등 접촉 면회 금지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요양병원 및 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서는 감염 차단을 위한 종사자 선제검사 실시 및 입소자 접촉면회 제한을 유지하고, 추석 연휴 기간에도 일반의료체계 및 의료기동반을 활용해 의료지원을 제공합니다. 

또한 추석 연휴 기간에도 종사자 선제검사, (입소자) 비접촉 대면 면회 및 외출, 외박 제한 등 현행 방역수칙을 유지합니다. 

종사자는 출근 전날 자택에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고, 출근 후 1회 추가 실시하는 등 선제검사를 강화하며, 추석 전후 입소자, 종사자 대상으로 1일 2회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을 확인합니다. 

 

 

4. 추석 연휴 코로나19 의료 이용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선별질료소를 전국에서 603개소 운영할 예정이며, 응급의료포털, 네이버 및 다음 등에서 운영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추가적으로 운영하는 교통 요충지역 임시선별검사소(고속도로 휴게소 9개소)를 방문하면, PCR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 경기 4개소 : 안성(경부 서울방향), 이천(중부 하남방향), 화성(서해안 서울방향), 용인(영동 인천방향)

- 전남 4개소 : 배걍사(호남 순천방향), 함평천지(서해안 목포방향), 보성녹차(남해 목포방향), 섬진강(남해 순천방향)

- 경남 1개소 : 통도사(경부 부산방향)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새출발기금 채무조정 대상, 접수기간 '15억 한도 순부채 최대 80% 감면'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신청 기간, 방법

아이폰14 가격, 종류 "역대급 가격 부담"

센트디 후기, 효과 "3개월 복용 결과"

 

 

추석 연휴 코로나 일상방역 수칙

이번 추석은 거리두기, 모임 인원 제한을 미적용하는 첫 명절로, 확진자 감소세가 유지되고 있으나, 전파력이 강한 코로나 변이 확산, 시간 경과에 따른 예방접종 효과 감소 등으로 추석 연휴 기간에도 지속 관찰이 필요하고, 코로나 감염에 주의를 당부하는 정부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추석은 거리두기 및 모임 제한이 없고, 일반의료 체계가 중심이 되는 상황에서, 국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고향 및 친지 방문 간 준수해야 할 일상방역수칙과 추석 연휴 간 코로나19 의료 이용 정보를 공개하였습니다. 

 

 

 

1. 일상방역수칙 안내

이번 추석 연휴는 가족 같 만남을 제한하지는 않지만, 증상이 있으면 스스로 조심하고, 고연령층 및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을 포함하는 만남이나, 친족 모임은 소규모로 짧게 가져야 합니다. 

특히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거나, 고령의 부모님께서 미접종 또는 1차 접종자인 경우에는 방문을 자제하고, 고연령층 및 기저질환자가 포함된 만남 시에는 집 안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며, 주기적으로 환기를 실시해야 합니다. 

 

 

2. 추석 명절 핵심방역수칙 안내

- 고향 출발 전에는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으면 미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대중교통 이용 시에는 실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음식 섭취는 자제해야 합니다. 

- 어르신들과 만날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 위 내용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